이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무언가를 연구합니다. 그러한 연구 끝에 다양한 기술도, 다양한 논리도, 사람이 사는 방식과 규율도 찾을 수 있습니다. 연구하는 사람은 당장 세상에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언젠가는 세상에 큰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기에 그들에게 늘 감사해야 합니다. 보통은 말입니다. 하지만 학자로서의 양심도, 연구하는 사람으로서의 최소한의 논리도 무시하고 정치적인 욕심을 위해, 출세를 위해 엉뚱한 내용을 연구 결과랍시고 발표하는 사람들까지 우리는 좋게 봐줄 이유가 없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사회의 해충이자 사람의 정신을 갉아 먹는 악마들입니다. 그러한 사회에 해로운 어떠한 내용이 논문이랍시고, 연구 결과랍시고 이 세상에 나타나 또 '게임'이라는 샌드백을 두들기려 합니다. 이 테러를 어찌해야 할까요?
일단 이 링크부터...
너무나 황당한 이야기라서 논문 원본을 좀 찾아보려고 했지만, 적당한 노력으로는 찾기가 어려워 일단 뉴스의 보도 내용만 가지고 따져 보자면, 그야말로 MBC 게임 폭력성 실험 뉴스만 큼 웃긴 뉴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PC방에서 통보도 없이 무작정 전원을 내리고서 황당한 사태에 화를 내는 사람들을 보고 '게임이 폭력성이라 그렇다'는 비과학의 극치를 보여준 그 개그 말입니다. 괜히 코미디 하면 MBC 뉴스데스크를 말하는게 아니지 않겠습니까?
컴퓨터 하드웨어의 초보자만 떼더라도 같은 그래픽카드의 발열 및 전력 소비량의 차이는 게임이나 어플리케이션의 3D의 복잡도 등 GPU 연산 부하에 달려 있다는 것은 대략적이나마 다들 아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전력 소비량이 늘면(클럭 수가 빨라지면) 전자파 양은 늘어나니 발열이 늘면 전자파가 많이 나온다는 이야기까지는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딱 거기까지만 말했다면 '별 시덥지 않은 논문이구만' 소리는 나왔겠지만 적어도 비난의 대상은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GPU의 사용량과 발열, 전자파량은 비례하는 것은 맞으니까요. 문제는 '복잡한 3D 게임은 전력 소비량이 많고 전자파가 많이 나온다'가 아닌 '폭력적인 게임은 발열, 전자파 방출, 전력 소비량이 늘어난다'라고 한 것입 니다. 아무리 FPS나 RPG같은 보수주의 시각에서 '폭력적'인 게임이 대체로 화려한 3D, 정교한 3D를 추구하여 GPU의 요구 수준이 높다고는 해도 어디까지나 그것은 결과론적인 이야기에 불과합니다. 게임의 폭력성이 게임을 화려하게 만든다는 연구도, 게임의 폭력성 그 자체가 그래픽카드에 부하를 준다는 과거의 객관적인 연구도 없습니다.
그래픽카드가 무슨 종교적인 신념이 있어, 무슨 도덕적인 관점이 있어 착한 게임은 열을 안내고 나쁜 게임을 열을 내는 차별을 둡니까? 아니면 게임을 설계할 때 '나는 폭력적인 게임이니 고의로 발열량을 늘려라'라는 코드라도 들어 있다는 말입니까? 엄한 사람이 소 풀 뜯어 먹는 소리를 하는 것도 아닌 한 대학의 교수라는 사람이 자기 전공과 거리가 있는 주제를 말하면서 하드웨어 그 자체에 도덕률을 적용하는 개그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원래 교수는 전공을 깊게 파는, 전공에 대해서는 전문가지만 다른 분야에는 보통 사람 이하의 지식 수준을 가질 때도 있기에 상식이나 사실과 동떨어진 생각을 갖는 것 자체는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그러면 그걸 '논문'이라는 형식으로는 공개하지 말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걸 논문으로 발표했다는 것이 학자로서 자질을 의심스럽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픽카드라는 반도체를 위주로 한 부품 덩어리는 '컨텐츠의 내용의 올바름'을 스스로 가릴 수 있는 어떠한 논리 회로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게임의 SDK나 운영체제의 API, 게임의 엔진에는 특정한 컨텐츠의 게임에 대해 그래픽 프로세서의 과부하를 일으키라는 로직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정말 그런걸 넣는 사람이 있다면 회사 문 닫을 작정을 해야 할겁니다. FPS를 만들라고 개발한 크라이엔진으로 MMORPG를 개발한 아이온같은 사례도 있듯이 게임 엔진을 비롯한 기술 그 자체는 컨텐츠의 내용을 스스로 판별할 수 없습니다. 그러한 이상 그래픽카드 등 하드웨어에 부하를 주는 것은 철저히 해당 게임이나 어플리케이션의 연산의 복잡성에 따라서 정해집니다. 그에 따라서 전력 소비량, 발열, 전자파 발생량이 달라집니다.
명절때면 사행성 걱정 없이 누구나 즐기는 윷놀이도 1인칭으로, 그리고 모든 주변 환경을 실사처럼 정교한 3D로 구현하면 '폭력적인 게임'처럼 전력 소비량이 늘고 전자파가 많이 나올 것입니다. 그 때 가서는 윷놀이는 폭력성 게임이라고 할까요? 반대로 살인이나 강간 등 매우 위험한 폭력성 내용을 가지고 MUD를 만들면 GPU 연산을 할 것이 없어 그래픽카드에 부하를 주지 않아 발열이 나지 않습니다. 이 게임은 그러면 건전한 게임인가요? 반도체는 전공했을지 몰라도 사회공학이나 소프트웨어 분야와 그리 관련이 없는 분야를 전공한 이 교수님께 묻고 싶습니다. Full 3D 윷놀이는 폭력적이고 MUD 살인 게임은 비폭력적인지 말입니다.
게임의 폭력성과 그래픽 프로세서의 부하 수준 및 그의 결과인 발열, 전자파 정도는 인과 관계가 전무합니다. 많은 폭력성을 담은 게임이 개발 과정에서 화려하고 정교한 결과물을 내려고 하기에 발열이 늘어나 보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되는 사례는 얼마든지 제시할 수 있고, 그 반대 사례에 의하여 이 인과 관계는 바로 무너집니다. 그 반대로 폭력성이 없거나 약한 게임도 개발하기에 따라서는 얼마든지 발열과 전자파를 늘릴 수 있습니다. 이 논문의 내용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시작으로 근시안적 귀납 오류, 거짓원인 오류, 잘못된 유추 오류, 지나친 단순화 오류, 도덕주의 오류, 자연주의 오류 등 셀 수 없는 오류로 가득합니다. 10초만 생각해 보아도 허무하게 논리가 무너지는 것이 무슨 논문씩이나 만들 것입니까?
그럼에도 이 논문을 썼다는 것은 게임을 탄압하고 싶어하는 일부 한국적 보수주의자, 그것도 권력을 잡고 있는 사람들의 시각에 영합하여 자신을 돋보이게 하고 경제적인, 사회적인 이득을 취하고자 하는 철저히 정치적인 계산의 결과라 고 봅니다. 그 논리가 객관적이며 정반합이 일치하는지 따질 필요도 없이 '게임은 나쁜 것'이라는 주장만 해도 교육계, 정치계에 씨알이 먹히기에 이런 헛소리가 나오는 것입니다. 그게 제대로 된 학자가 할 일인가요? 아닙니다. 대한민국에 굴러 넘치는 자칭 학자 정치꾼, 폴리페서들이나 할 짓입니다.
그리고 이 분께서 폭력적인 게임은 그래픽 프로세서가 발열이 많다고 하셨으니 하나의 예제를 들어야 하겠습니다. 사이트가 사이트인 만큼 일반적인 '폭력적'인 게임이 아닌 더 위험한 18禁적인 폭력성 게임의 예제를 들어 보겠습니다. 18禁, 그 가운데서도 '폭력'성이 강한, 위험한 내용을 담은 게임을 돌려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각 게임을 약 15분씩 무작위 행위로 돌려본 결과인데, 사실 객관적인 기준이 결여되어 있기에 논문으로 할 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결과는 다들 아실 것이고, 왜 이런 결과가 나오는지도 18禁 게임은 뭔지 몰라도 이 게임의 특성을 한 줄로 적은 것만 읽어봐도 다들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은 재미(?)이니 사실 깊게 생각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첫 번째 게임은 역사상 이렇게 폭력적일 수 없는 게임입니다. 왕이랍시고 부하를 모욕하고 적은 학살하고 여성에게 굴욕을 강요하는 악마 이상의 악당이 주인공인게 첫번째, 두번째는 납치감금 범죄 행위입니다. 세 번째는 암흑세계 킬러가 사람을 쓸어버리는군요. 참으로 폭력적이고 몹쓸 위험한 게임입니다. 그런데 GPU 온도는 왜 변화가 없을까요? 분명히 이렇게 폭력적인 게임은 열이 많이 나야 할텐데 말입니다. 사실 이유야 뻔합니다. 전부 2D 기반 게임이 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항목의 게임만 그나마 오래 된 것이 아니라 화면 가속에 일부 GPU를 쓰지만, 그 수준은 순간적으로, 기껏해야 10% 이내입니다. 당연히 GPU 온도가 순간적으로 올라봐야 1, 2도에 불과하고 나머지 게임은 그러한 가속도 거의 안하는 철저한 2D 기반이기에 변화가 있을래야 있을 수도 없습니다. 분명히 내용은 저 교수님께서 적은 '폭력적인 게임'을 가볍게 뛰어 넘는 매우 폭력적인 것임에도 발열 차이가 없습니다. 논리적으로 논파하자면 뚫릴 것은 많지만, 이 썰렁한 테스트도 아닌 장난으로도 폭력적인 게임은 발열이 많다는 논리 정도는 가볍게 꺾을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가 좌파 빨갱이적인 것이어서 구국 우익적인 그래픽카드에서 한 것과 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이라면 저도 할 말은 없습니다만.
복잡한 3D 게임이 그래픽카드에 부하를 주고 전자파를 많이 방출하게 하는건 맞으니 이 논문을 인정해줘야 한다는 실드 논리도 있습니다만, 이 논문은 그냥 '실수로' '폭력적인 게임'이라는 단어를 쓴 것이 아닙니다. 일부러 폭력적인 게임은 전자파를 많이 유발한다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고의적으로 이 단어를 선택한 것입니다. 그 때문에 대조군을 '폭력적인 게임', '스포츠 게임', '레이싱 게임' 등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결론을 이미 '폭력적인 게임은 나쁜 것'이라고 정해 놓고 그곳에 실험을 끼워 맞춘 것입니다. 그 끼워 맞춘 내용이 비록 일부 맞는 내용이라고 하여 논문의 논지 전체가 정상적인 것이 될 수는 없습니다.
추신: 그래픽카드(GPU)에 도덕적인 마음이 있다는 획기적인 발견을 하였으니 저 교수님께서 이그노벨상을 수상할 수 있도록 전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추신 2: 이거 게임으로 분류해야 할지 유머로 분류해야 할지 참 애매모호한 문제입니다.
'애들은 가라~(18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옛글] 18禁과 정치/언론의 악연... 뭔 일만 벌어지면 18禁 탓이냐!(2009/6/22) (0) | 2023.05.31 |
---|---|
[옛글] '××な彼女のつくりかた 2'의 개조(치트) 논란에 대해(2012/7/28) (0) | 2023.05.31 |
[옛글] Custom Order Maid 3D II HEX 에디트 자료(2018/3/9) (0) | 2023.05.31 |
[옛글] 이런게 언론이 할 짓이냐! - 게임과 변태를 뻥튀기하는 언론들(2009/7/7) (0) | 2023.05.25 |
[옛글] 치타맨같은 게임이 대충 만든 게임보다 낫다(2009/9/15) (0) | 2023.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