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lf의 엉망진창 블로그

중립성 따윈 없는 여행/18禁/자동차/IT 제멋대로 1인 언론(?)

Adolf는 告한다(비평|시사)/세상을 까자!(사회|시사)

자라니 문제... 답답한건 알지만 그래도 따질건 따지자

dolf 2025. 4. 9. 12:59

봄입니다. 예. 개나리도 지고 있으니 굳이 강조 안 해도 봄이며 꽃샘추위도 사실상 거의 없을 시기입니다. 그만큼 밖으로 나가기 좋은 시기가 온 것입니다. 아침 저녁만 쌀쌀하지 낮에 햇볕 아래 있으면 살짝 더워지는 때니 황사만 아니면 활동하기는 정말 좋은 때죠.

 

내가 고라니~ 어허허허허헣~

 

하지만 봄이 되면 다시 '고라니'가 소환됩니다. 예. 일명 '자라니'로 불리는 무개념 자전거 동호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대다수의 자전거를 사랑하는 분들께는 참으로 불명예라 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만, '일부 이단'이라고 말하기에는 또 이런 사례가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물론 개중에는 자동차나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자전거를 무작정 악으로 몰고 가는 사례도 있습니다만, 이건 따로 생각해야 할 문제입니다. 도로를 공유하는 자동차와 오토바이, 자전거 사이에는 사실 그리 좋은 감정이 없는 것도 부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자, 이럴 때 이런 뉴스가 나왔습니다. 뒤에 차가 밀려 있는데 자전거가 안 비켜줘서 짜증이 났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는 왕복 2차로의 국도나 지방도에서는 자주 볼 수 있는 것인데, 이 가운데는 전설의 '그란폭도' 사건처럼 정말 실드를 쳐주고 싶어도 못 쳐주는 그런 악행(?)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뉴스에 한해서 무조건 자전거가 나쁘다 할 수 있느냐... 저도 자동차 운전자지만 그렇게 말하지는 못하겠습니다. 그런 이유를 한 번 적어보고자 합니다.

 

 

일단 먼저 심심풀이 차원으로 ChatGPT(인민 모드)로 물어 보았습니다. 예. 늘 그렇듯이 뻔한 이야기가 나오며 그대로 내용을 믿어서는 안 되는 그냥 심심풀이 목적이죠. 다만 중요한 것은 첫 번째 내용인데, 원칙적으로 자전거도로를 이용해야 하고, 자전거도로가 없는 경우 차도의 우측 가장자리를 이용하라는 것입니다. 자, 이게 근거가 있는 말일까요? 결과적으로는 맞는 말입니다.

 

문제의 도로교통법 조항

 

자전거의 통행 방식은 도로교통법 제123조의2에 내용이 있는데, 그 가운데서도 일반 도로에서의 통행에 대해서는 2항에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도로 우측 가장자리'라는 것인데, 사실 이게 조금 애매모호한 면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가장 오른쪽 차로의 다시 오른쪽 절반'으로 봅니다. 저 뉴스처럼 왕복 2차로 도로라면 1차로 절반 오른쪽으로 주행하면 법은 지킨 것입니다. 물론 자전거 두 대가 평행하게 주행해서는 안 되긴 합니다.

 

일단 저 뉴스에 올라온 영상만 보면 가끔 1차로 절반 가운데 가까이 오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는 1차로 절반 오른쪽으로 자전거가 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만 보면 자전거들은 전부는 아니더라도 그런대로 법 규정을 준수하면서 가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뒤에 가는 자동차들 입장에서는 답답하기 그지없는 상황이긴 하겠으나, 최소한 이 자전거 행렬을 도로 주행 방법을 무시한 폭거를 저지르고 있다고 매도할 수는 없습니다.

 

저도 저런 상황에서는 분명히 입에서는 욕을 담으며 가긴 가겠지만, 그래도 법적으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은 법 규정은 준수하고 있기에 이를 뭐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갓길로 가거나 정차를 해서 차를 가게 해 달라는 것은 '센스를 발휘해 달라'는 그 이상도 이하도 될 수는 없습니다.

 

 

 

정리하면 저 뉴스 영상의 자전거 동호인들은 '자동차 운전자들을 생각하는 센스는 없으나, 대체로는 법률을 위반한 것은 아니다'라 할 수 있습니다. 도로는 자동차만의 것도 아니며, 반대로 자전거는 뭘 해도 좋은 무적의 교통약자도 아닙니다. 그냥 자전거 동호인들이 법률를 준수하면서 여기에 더해 조금 더 센스를 발휘해 주기를 바랄 뿐이며, 최소한 법을 준수하는 자전거에 대해서 자동차 측에서도 속으로는 짜증이 날지언정 그것을 무작정 매도해서는 안 됩니다. 결국 서로 어느 정도의 타협을 해야 하는 것이 좋은 계절의 도로인 것입니다.

 

추신: 그런데 저 영상에서 자전거 대열에서 법을 위반하는 부분이 하나 있기는 한데, 바로 댓글 소개 시 나온 자전거의 추월 단계입니다.

 

위에서 도로교통법 조항을 살펴볼 때 2대 이상의 자전거가 나란히 달려서는 안 된다는 내용을 적은 바 있습니다. 사실 자전거가 추월이나 자리 바꿈을 하려면 이론적으로 1초라도 나란히 달리지 않는 상태가 벌어질 수는 없기에 이 법을 조항 그대로 준수하는 것은 무리는 있으나, 최소한 추월하는 측은 속도를 내고 자리를 내주는 측은 속도를 줄여서 최대한 빠르게 자리 바꿈을 하는게 원칙입니다. 그러나 이 영상에서의 추월 과정은 그게 보이지 않아서 오랫동안 평행으로 달리는 듯한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최소한 이 부분만큼은 자전거 대열의 잘못입니다.